국보 순례

국보 94호 청자소문과형병 (靑磁素文瓜形甁)

창포49 2010. 6. 27. 16:07

 

 

국보   94호
명   칭   청자소문과형병
  (靑磁素文瓜形甁)


서울 용산구 용산동 6가 국립중앙박물관

 

경기도 장단군에 있는 고려 인종(仁宗)의 릉에서 ‘황통(皇統)6년(1146)’이란 연도가 표기된 책과 함께 발견된 화병으로, 높이 22.8㎝, 아가리 지름 8.8㎝, 밑지름 8.8㎝ 크기이다.

참외 모양의 몸체에 꽃을 주둥이로 삼아 표현한 매우 귀족적인 작품으로 긴 목에 치마주름 모양의 높은 굽이 받치고 있는 단정하고 세련된 화병이다. 담록색이 감도는 맑은 비색 유약이 얇고 고르게 발라져 있다.

전라남도 강진군 사당리 7·8호 가마터를 중심으로 동일한
청자조각이 발견되고 있어 주목된다. 이러한 양식은 다른 고려 고분의 출토품에도 보이며 중국의 자주요와 경덕진 가마에서도 비슷한 유형의 병이 발견된다.

고려 청자 전성기인 12세기 전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우아하고 단정한 모습과 비색의 은은한 유색이 돋보이는 참외모양 화병 중 가장 아름다운 작품으로 평가된다.

 

 

 

 

                                                    

 

 

 

           고려청자는 9세기부터 15세기에 걸쳐 여러 가지의 기법으로 제작 되었으며 12세기 전반이

                      절정기로 보여진다. 그 아름다운 청색은 하늘을 상징하며 불교적인 天下世界

                               연상케 한다. 고려시대 초기에는 무문청자가 주류를이루었으나

                                      11세기 경부터는 기벽에 다양한 문양을 새기면서 음각,

                                                양각, 상감, 투각 등의 청자로 발전하였다

 

 

 [청자의 종류]

 ● 순청자(純靑磁)
      순청자는 상감기법이나 산화철:산화동(酸化銅)등과 같은 광물질 안료로 시문하지 않고 태토 위에 유약만 입혀 소성한

      기법으로  무문, 음각, 양각, 투각, 상형청자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 상감청자(象嵌靑磁)
      청자의 소지로 성형된 기벽(器壁)에 표현하고자 하는 문양을 파내고 그 홈에 백토나 적토를 메꾸어 넣어 문양이 나타나게

      한 후 초벌한 다음 유약을 입혀 재벌한 기법을 상감기법이라고 한다.
      이러한 기법은 고려인들이 독자적으로 개발해낸 도자의 장기법으로 문양이 선명하며 생동감이 있어 아름다움을 더한다.

      고려시대의 문화의 절정기인 12세기 전반에 많이 제작되었으며 문양으로 雲鶴, 菊花, 牧丹, 蒲柳水禽 등을 주로 사용하였다.

 ● 철회청자(鐵繪靑磁)
      철회청자란 철분이 많이 함유된 적토를 물에 개어 태토위에 무늬를 그리고 그 위에 유약을 입혀 소성시킨 기법이다
      이 청자는 비색을 띠는 순청자나 상감청자와 달리 황갈색이나 녹갈색을 띠는 경우가 많으며 그림의 필치가 추상적인 것이

      특징이다.

 

 ● 진사채청자(辰砂彩靑磁)
      진사채청자란 산화동을 주성분으로 한 진사채를 초벌한 기면위에 채색하여 환원염소성을 시켜 진홍빛을 띠게 된 청자를

      말한다. 이 기법은 고려시대의 전성기인 12세기 전반에 많이 발달하였다.

 

 ● 연리문청자(練理文靑磁)
      청자의 태토에 白土와 赤土를 합쳐서 다시 반죽하면 세가지 태질이 서로 번갈아 포개져서 木理文 비슷한 무늬를 나타내게

      된다. 그 위에 투명유를 씌워서 구우면 靑磁胎는 灰色으로 白土胎는 白色으로 赤土胎는 검은색으로 發色되어 여러 무늬의

      조화를 이루는 변화를 갖게 된다.

 

 


I. Allegro poco
Giuliano Carmignola, Violin
Conducted by Andrea Marcon / Venice Baroque Orchestra


II. Largo
Giuliano Carmignola, Violin
Conducted by Andrea Marcon / Venice Baroque Orchestra


III. Allegro
Giuliano Carmignola, Violin
Conducted by Andrea Marcon / Venice Baroque Orchestra



Violin Concerto in B minor, RV.389
Vivaldi, Antonio (1678-1741 It.)
Giuliano Carmignola, Violin
Conducted by Andrea Marcon / Venice Baroque Orches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