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ntoretto (Jacopo Robusti)
(ca.1518-1594). Venetian painter
1. Self-Portrait
c. 1547
Oil on canvas, 46 x 38 cm
Museum of Art, Philadelphia
2. View of Campo di San Rocco
1517-60
Campo di San Rocco, Venice
3. Judith and Holofernes
유디트와 홀로페르네스
c. 1579
Oil on canvas, 188 x 251 cm
Museo del Prado, Madrid
4. Danaë
1580
Oil on canvas, 142 x 182 cm
Mus�e des Beaux-Arts, Lyon
5. The Presentation of Christ in the Temple
1550-55
Oil on canvas, 239 x 298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6. The Annunciation to Manoah's Wife
1555-58
Oil on canvas, 150 x 155 cm
Museo Thyssen-Bornemisza, Madrid
7. The Meeting of Tamar and Judah
1555-58
Oil on canvas, 150 x 155 cm
Museo Thyssen-Bornemisza, Madrid
8. Susanna and the Elders
c. 1555
Oil on canvas, 147 x 194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9. Christ and the Adulteress
c. 1555
Oil on canvas, 160 x 225 cm
Rijksmuseum, Amsterdam
10. The Origin of the Milky Way
1570
Oil on canvas, 148 x 165 cm
National Gallery, London
11. Women Playing Music
Oil on canvas, 142 x 214 cm
Gemäldegalerie, Dresden
12. The Birth of John the Baptist
c. 1554
Oil on canvas, 181 x 266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13. The Murder of Abel
1551-52
Oil on canvas, 149 x 196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14. The Liberation of Arsinoe
c. 1556
Oil on canvas, 153 x 251 cm
Gemäldegalerie, Dresden
15. The Conversion of Saul
c. 1545
Oil on canvas, 152 x 236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16. Christ at the Sea of Galilee
1575-80
Oil on canvas, 117 x 169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17. View of the Hall of the Senate
Oil on canvas
Palazzo Ducale, Venice
18. St Mark Working Many Miracles
1562-66
Oil on canvas, 396 x 400 cm
Pinacoteca di Brera, Milan
19. Visitation
c. 1588
Oil on canvas, 158 x 237 cm
Scuola Grande di San Rocco, Venice
20. Creation of the Animals
1551-52
Oil on canvas, 151 x 258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21. Esther before Ahasuerus
1547-48
Oil on canvas, 207,4 x 273 cm
Royal Collection, Windsor
22. Marriage at Cana
가나의 혼인잔치
1561
Oil on canvas, 435 x 535 cm
Santa Maria della Salute, Venice
23. View of the Sala del Collegio
Oil on canvas
Palazzo Ducale, Venice
24. Doge Nicolò da Ponte Invoking the Protection of the Virgin
1584
Oil on canvas
Palazzo Ducale, Venice
25. The Supper at Emmaus
1542-43
Oil on canvas, 156 x 212 cm
Sz�pm�v�szeti M�zeum, Budapest
26. The Last Supper
1592-94
Oil on canvas, 365 x 568 cm
San Giorgio Maggiore, Venice
27. The Miracle of St Mark Freeing the Slave
1548
Oil on canvas, 415 x 541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28. The Martyrdom of the Ten Thousand (fragment)
c. 1538
Oil on panel, 138 x 218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29. The Presentation of the Virgin
1553-56
Oil on canvas, 429 x 480 cm
Madonna dell'Orto, Venice
30. Mercury and the Graces
1576-77
Oil on canvas, 146 x 155 cm
Palazzo Ducale, Venice
31. Lamentation over the Dead Christ
c. 1560
Oil on canvas, 227 x 294 cm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32. The Last Supper
c. 1570
Oil on canvas
Santo Stefano, Venice
33. Solomon and the Queen of Sheba
c. 1545
Oil on canvas
Gallerie dell'Accademia, Venice
34. Bacchus, Venus and Ariadne
1576-77
Oil on canvas, 146 x 167 cm
Palazzo Ducale, Venice
35. Minerva Sending Away Mars from Peace and Prosperity
1576-77
Oil on canvas, 148 x 168 cm
Palazzo Ducale, Venice
36. Vulcan's Forge
1576-77
Oil on canvas, 145 x 156 cm
Palazzo Ducale, Venice
37. Christ and the Woman Taken in Adultery
c. 1550
Oil on canvas, 119 x 168 cm
Galleria Nazionale d'Arte Antica, Rome
38. St Roch in Prison Visited by an Angel
1567
Oil on canvas, 300 x 670 cm
San Rocco, Venice
39. Suzanna at Her Bath
c. 1560
Oil on canvas 167 x 238 cm (65 1/2 x 93 1/2 in.)
Musee du Louvre, Paris
Tintoretto, Jacopo Robusti
(ca 1518 베네치아~1594. 5. 31 베네치아)
베네치아 학파(Venetian painter)에 속하는 위대한 마니에리스모 양식
(매너리즘) 의 화가이며 후기 르네상스의 가장 중요한 미술가.
초기 그림으로는〈비너스와 마르스를 놀라게 하는 불카누스 Vulcan Surprising Venus and Mars>와
마니에리스모 양식의 〈간음한 여인과 그리스도 Christ and the Adulteress>〈최후의 만찬 Last Supper〉
(1547, 산마르쿠올라 교회) 등이 있다. 점점 빛과 공간의 극적 효과에 관심을 기울이던 그는 마침내
〈율법과 금송아지 The Law and the Golden Calf〉(1562경) 같은 원숙한 작품에서 밝고 환상적인 분위기
의 효과를 달성했다.
틴토레토는 매우 개성적인 기법과 상상력을 지닌 화가로서 끊임없이 그것을 발전시켰다. 그의 집안
이 원래 루카 출신이라는 것은 거의 틀림없지만, 틴토레토(그의 아버지의 직업인 실크 염색공, 즉 tintore
를 따서 지은 '어린 염색공'이라는 뜻의 별칭)는 태생 때문만이 아니라 그가 항상 베네치아에 살았고
또한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작품들로 그 도시의 외관을 꾸미는 데 이바지했기 때문에 베네치아의 화가로
여겨지고 있다.
그는 그 도시의 생활을 사실적으로 묘사했으며 종교적이고 세속적인 요소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베네치아 미술의 회화적 발전을 대표했을뿐더러 16세기 이탈리아의 극적인 역사의 일부를 이루는 인간
사회의 신화들을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다. 틴토레토의 미술은 그가 죽은 뒤 여러 해가 지나면서 베
네치아에서 많은 논쟁을 일으켰으며, 특히 베네치아의 회화에 관한 17세기의 중요한 비평가인 마르코
보스키니의 예리한 평론들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로제 드 필은 보스키니의 뒤를 이어 틴토레토의
밝은 화풍을 극찬했다.
그러나 18세기로 갈수록, 나아가 19세기의 합리적인 신고전주의로 가까이 다가갈수록 틴토레토는
표현의 절제가 부족하고 시대의 감정에서 너무 동떨어진 미술가로 보이게 되었다. 존 러스킨의 낭만적
열정은 틴토레토의 미술에 대한 새로운 태도를 제시했다. 위대한 베네치아의 전통에 따라 해석할 때
현대의 미술사학에서는 그가 마니에리스모라는 폭넓은 유럽의 미술운동을 가장 전형적으로 대표하는
인물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Encyclopaedia Britannica)
Vivaldi (1678 - 1741)
Juditha triumphans RV 644
유디트의 승리
Prima parte: Juditha Aria
Veni, me sequere fida
와서 나를 따르시오, 충실한 이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