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 Rothko 1903-1970
American Abstract expressionist painter
born at Dvinsk in Russia
1. Mark Rothko, “Self Portrait” (1936)
Courtesy Portland Art Museum
2. Untitled rothko mark
3. Untitled 1950
4. Red on Red’ painting at the National Gallery
5. bleu-du-fond
6. Untitled (Violet, Black, Orange, Yellow on White and Red),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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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Untitled (Yellow and Red) 1949
11.
<
12. Saffron, 1957
13. No. 61 Rust and Blue
14. Yellow, Blue, and Orange
15.
16.
17. No. 61 (Rust and Blue), 1953,
115 cm × 92 cm (45 in × 36 in).
Museum of Contemporary Art, Los Angeles
18. Untitled, 1953,
Mixed media on canvas, 195 x 172,1 cm
Courtesy Gemeentemuseum den Haag
19. red blue mark
20. red blue over black
21. In the winter of 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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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Untitled (Black on Grey)
Year 1970
Type Acrylic on canvas
Dimensions
203.3 cm × 175.5 cm (80.0 in × 69.1 in)
Location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24. A painting titled 'White Center (Yellow, Pink and Lavender on Rose)'
by Mark Rothko is displayed at Sotheby's auction house in New York 14 May 2007.
Records were shattered 15 May at Sotheby's 255 million USD auction of contemporary
and postwar art, the biggest in history, which was led by the Rothko which sold for
73 million USD. AFP PHOTO/Timothy A. CLARY
(Photo credit should read TIMOTHY A. CLARY/AFP/Getty Im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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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Mark Rothko
Untitled
1968
Oil on paper laid down on canvas
Collection of Preston H. Haskell, Class of 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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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Rothko Chapel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색면화가 가운데 한 명인 마크 로스코는 현대의
추상 미술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쳤다. 현재 라트비아라고 불리는 땅에서
유대인 부모 밑에서 태어난 그는 1913년에 미국으로 가족이 모두 이민을
왔다.
학구적으로 뛰어난 학생이었던 로스코는 1921년에 예일 대학교에 진학
하고, 그 후 뉴욕의 아트 스튜던츠 리그에 들어가 맥스 웨버 밑에서공부했다.
로스코는 1928년에 처음으로 전시회를 열었으나 금방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다.
몇 년 동안 그의 주 수입원은 교직이었다. 로스코는 밀턴 에이버리의 대담한
색채 사용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이제 현대 회화는 완전히 끝났다고 생각한
그는 재현적인 주제보다는 형태, 공간, 색채 등의 형식적인 면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1935년에 그는 추상미술과 표현주의에 찬성하는 미술가들 그룹인 텐(ten)'을
창설하는 데 일조했다. 그는 또한 신화 이야기와 상징에서 영감을 얻어, 생물 형
태적이고 유기적인 형태를 결합한 초현실주의 양식을 실험했으며, 글쓰기를
시작했다.
유럽에서 나치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는 데 두려움을 느낀 로스코는 1938년
에 미국 시민권을 얻어 법적으로도 완전한 미국인이 되었고, 1940년에는 이름
도 마르쿠스 로트코비치에서 마크 로스코로 바꾸었다.
같은 해 그는 정치적 선전으로부터 미술을 보호하자는 의도로 결성된 현대
화가 · 조각가 연맹' 창설에 일조했다. 1943년 이후, 추상화가 클리퍼드 스틸과
의 우정은 로스코가 색면 회화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커다랗고 모호한 색면과 불분명한 경계선으로 이루어진 직사각형의 캔버스
는 절망부터 환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감정의 물결들을 불러일으킨다. 1940년
대 말, 로스코는 재현적인 요소들을 모두 제거함으로써, 완전한 추상을 추구
하기 시작했다.
즉 거대한 캔버스를 기하학적으로 분할한 후, 반짝이는 단일색으로 화면을
가득 칠하는 방식이었다. 1961년에 로스코는 마침내 큰 성공을 거두며 뉴욕 근대
미술관에서 회고전을 열었다. 그러나 예술적으로 슬럼프를 겪으며 건강마저
나빠졌던 그는 1970년 그의 작업실에서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나는 추상주의 화가가 아니다. 나는 그저 인간의 기본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싶을 뿐이다."
글자료 : 네이버 지식백과 마크 로스코 (위대한 화가, 마로니에북스)
Klavierkonzert 1 / 4 Klavierstücke u.a.Konzert fur Klavier und Orchester Nr. 1 b-moll Op. 23
(Piano Concerto No. 1 in B-flat minor, Op. 23)차이코프스키 - 피아노 협주곡 1번 B-flat단조
Composer : Pyotr Il'yich Tchaikovsky
Performer : Yevgeny Kissin, Piano
Conductor : Herbert von Karajan
Orchestra : Berliner Philharmoniker
Audio CD : November 1, 1989
Release Date : September 11, 1990
SPARS-Code : DDD
Number of Discs : 1
Label : Deutsche Grammophon
전악장
2015/4/12 라폴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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