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글린카 / 판타지아 왈츠 (Mikhail Ivanovich Glinka / Waltz - Fantasia

창포49 2019. 4. 2. 18:47

              

Glinka Mikhail Ivanovich (1804-1857 R.) Glinka Mikhail Ivanovich (1804-1857 R.)
의 판타지아 왈츠
Waltz - Fantasia
를 감상하겠습니다.

스몰렌스크주 출생. 대지주의 아들로 페테르부르크에서 F.필드에게 피아노를 배웠으나, 음악가가 될 마음이 없어 처음에는 교통성의 관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26세 때 건강문제로 이탈리아와 독일로 여행을 떠나, 이 여행 중 베를린에 머문 것이 그의 생애를 결정지었습니다. 그는 베를린에서 화성과 작곡을 S.W.덴에게 배우고, 본격적인 작곡 활동을 개시하였습니다. 페테르부르크에 돌아와서는 푸슈킨, 주코프스키 등 문학서클의 사람들과 사귀었으며, 그들의 자극으로 오페라 이반 수사닌(1836)을 썼는데, 이것이 러시아음악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후 오페라 《루슬란과 류드밀라》(1842) 를 비롯한 여러 작품 으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1844년에 다시 외국여행을 하였으며, 죽을 때까지 유럽 각지를 순방하였습니다. 그러는 동안 베를리오즈와 친교를 맺고, 에스파냐에서는 작곡을 위한 소재를 수집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는 러시아의 첫 작곡가, 러시아음악의 아버지로 불리는데, 이는 19세기 러시아음악의 양식을 결정하는데 어떠한 작곡가보다도 그 영향력이 컸기 때문이며, 차이코프스키나 러시아국민악파의 음악도 이 기반 위에서 이루어진 것입니다. 그외의 작품으로 《호타 아라고네사에 의 한 화려한 카프리치오소》(1845) 《카마린 스카야》(1848) 등의 관현 악곡이 유명합니다.

Waltz - Fantasia

1830년대 말, 두번째 유럽 여행에서 러시아로 돌아온 글린카 (Glinka1804 - 1857)는 당대의 오페라 작곡자 중의 선두 주자이며 러시아 음악을 이끄는 주역이라는 찬사를 들으며 셍트 페테르브르그에 정착을 합니다. "판타지아 월츠"는 이 즈음에 작곡된 것으로 원래는 오케스트라의 연주를 위한 소품이었습니다.(아마도 글린카가 이곡을 작곡하게된 동기는 당시에 슈트라우스 일가에 의하여 러시아에서도 월츠가 크게 유행하였기 때문이라 추측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 곡이 작곡된 해인 1839년에 곧 바로 피아노곡으로 편곡을 단행하였고 귀족신분의 여자학생 들만 다니는 생트 페테르브르그의 Smolny 대학의 교수로 재직하던 처남에게 헌정합니다. 그 이유는 이곡(오케스트라 버전)이 그학교에 있었던 실내 앙상블에 의하여 초연되기를 의도하였던 것 같으며 성공적인 초연이었다고 합니다. 월츠를 출줄 안다면 한번 음악에 맞춰 돌아가고 싶은 멜로디입니다.



Waltz - Fantasia
Evgeny Svetlanov / USSR Symphony Orchestra


Waltz - Fantasia
Glinka Mikhail Ivanovich (1804-1857 R.)
Evgeny Svetlanov. piano
USSR Symphony Orches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