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프트 / 첼로 협주곡 (Anton Kraft / Cello Concerto in C major, Op.4)|
창포492015. 7. 5. 22:41
Anton Kraft, (1749~1820) 의 첼로 협주곡 Cello Concerto in C major, Op.4 를 감상하겠습니다.
안톤 크라프트는 보헤미아의 작은 도시에서 태어난 체코의 음악가입니다. 비엔나 대학으로 법률을 공부하기 위해 진학을 하였지만 법 보다는 피아노와 첼로 연주를 더 좋아했던 그는 당시 에스테르하지 궁정악단을 이끌고 있던 하이든의 눈에 들어 그 곳에서 첼로주자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후에 수석 첼리스트로 하이든이 사망할때까지 활동하였습니다.
그의 첼로 연주력은 당대 최고였습니다. 교향곡과 현악 사중주 등 에 비해 특정독주악기의 작품이 적던 하이든이 첼로협주곡을 작곡하는데 크라프트가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한때, 1922년 독일의 "한스포르크만" 이 <무지크>라는 잡지에 하이든의 첼로 협주곡이 크라프트가 작곡한 것이라는 논문을 발표하므로써 파문을 일으킨 적도 있습니다.
그 이유인즉 그 곡의 스타일이 다른 협주곡과 매우 다르기 때문입니다 특히 첼로의 파트가 매우 기교적으로 쓰여 있고 그런데 그 중심이 두어진 것은 하이든 답지 않은 서법이라는 것입니다. 그후로 1954년 미국의 하이든 협회가 비이에서 하이든의 자필 원고를 찾아내어 진상이 밝여졌습니다.
그리고 베토벤이 "피아노·바이올린·첼로를 위한 3중협주곡 다장조 Op.56" 을 작곡 할 때에도 첼로부분은 크라프트를 염두에 두고 작곡하였다고 할 정도로 그가 실력있는 첼리스트였음을 알수있습니다.
1790년 그의 지원자인 하이든이 사망하자 에스테르하지 궁정악단은 흐지부지 해체가 되고 크라프트는 비엔나로 돌아와 리치노프스키 공작 등 귀족들을 위해 연주활동을 계속하다가 1820년 세상을 떴습니다.
그는 6개의 <첼로 소나타 Op.1, Op2>와, 3개의 <바이얼린과 첼로의 듀엣협주 op.3> ,<첼로 협주곡 C 장조 Op.4>, 2개의 <첼로 2중주 Op.5, op6 >, 그리고 첼로를 위한 희유곡 등의 작품을 남겼는데, 첼로협주곡 C장조는 고전시대 첼로 음악 중 중요하고도 아름다운 곡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니콜라우스 크라프트(Nikulaus Kraft : 1778~1853)는 안톤의 아들입니다. 그 역시 음악적 재능이 뛰어나서 첼로와 피아노의 대가로 전 유럽을 순회하며 연주회를 갖곤 하였습니다. 작품으로는 4개의 협주곡과 9개의 듀엣.. 그리고 유명한 첼로와 관현악을 위한 폴로네이즈(op.2) 등을 남겼습니다. 그리고 3대를 이여 니콜라스의 아들이자, 안톤의 손자인 프리드리히(Friedrich)도 첼로 연주자였습니다.
Cello Concerto in C major, Op.4
제1악장 Allegro Aperto 제2악장 Romance 제3악장 Rondo alla Cosacca